LAWSUIT Monitor 소송사건 관리 서비스 제작 중
업무 등으로 소송사건들을 관리해야 할일이 종종 있는데, 제일 신경쓰이는 부분은 서류 송달 여부와 기일관리이다. 소송사건은 서류 송달시점을 기준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야할 부분이고, 기일은 제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일정관리에 있어서 이 둘을 빼놓을 수가 없다.
그리고 서류 제출 여부, 법원 명령 등도 꾸준히 모니터링해야 하는데, 대법원 나의 사건검색 사이트는 캡챠로 인해 스크래핑을 제한하고 있어서, 단순히 웹스크래핑으로 이를 자동으로 긁어오기가 어렵다. 결국, 캡챠를 해결해야 서비스 개발이 가능한데, 머신러닝으로 이를 해결했다.
그래서 간단하게 필요한 기능만 담은 소송관리 서비스를 제작해보고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솔루션은 너무나 많은 기능들을 담고 있어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실정. 소송관리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법무법인용 ERP같은 느낌이다. 마치 회계시장의 이카운트나 더존같은..
사용하기 간편한 소송관리 서비스
그래서 나는 꼭 필요한 기능만 담은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텔레그램과 연동하는 것으로 하고, 부득이하게 필요한 부분은 웹페이지를 제작할까 한다.
1. 사건등록 : 텔레그램에서 웹페이지 접속 (완성)
2. 사건삭제 : 텔레그램에서 사건 선택 삭제
3. 사건정보 스크래핑 : Lambda + EC2 서버 연동해서 구성 (완성)
4. 사건정보 변경 내용 알림 : 텔레그램, 이메일 연동(매일) (완성)
5. 기일관리 : 1주일, 1달 단위 요약 정보 텔레그램 전송(매일)
- 구글 캘린더 연동
현재 1,3,4번은 이미 완성해서 테스트 중이고, 2,5번은 계속 제작 중이다.
서비스 공개? 유료? 무료?
이 서비스도 나 혼자 사용하거나 몇몇 지인과 같이 사용할 용도로 만들었긴 한데, 이를 공개할지는 계속 테스트를 하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 Input Data에 대한 통제가 어려운 일반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오픈하면, 어떤 오류가 생길지 모르고, 이러한 오류에 대해서 내가 제대로 대응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항상 서비스는 기능도 중요하지만 CS가 제일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사건정보 스크래핑에 상당한 서버 자원을 소모하게 되는데, 100건에서 1천건, 1만건 늘어나게 되면 그에 비례해서 서버 유지비가 늘어나니, 내가 감당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소송 사건 1만건을 관리하게 되는 경우 월 수십~수백만원 비용이 발생하고, 정교하게 설계하지 않으면 대법원 사이트에 대한 어뷰징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우선 서비스 제작을 시작했으니, 완성부터 하고 보자. 아마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는 완성할 수 있지 않을까. 화이팅!
'코딩 > LAWSUIT Monit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LAWSUIT 법원소송 관리 텔레그램 봇 오픈 (9) | 2020.10.02 |
---|